현재 오스트리아 예술계에서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인물인 피터 커글러(Peter Kogler)는 1984년, 컴퓨터 기술을 사용한 작품을 선보이며 멀티미디어 예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그는 끊임없이 발전하는 컴퓨터 기술로 물리적 제한을 없애고 새로운 수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예술적 표현의 경계를 허물었다.
피터 커글러의 작품은 크로아티아에 위치한 현대 미술관에서 전시 중이다. 그중에서도 Spatial Illusions는 벽이나 계단 등 건축물의 내부에 프로젝트 빔을 쏘아 음악과 함께 그래픽이 움직이는 거대한 프로젝팅 아트로, 건축물에 새겨진 그래픽이 시시각각 이동하며 관람객에게 전혀 새로운 공간에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멀티미디어 예술을 구체화하는 동안 영화 블레이드 러너(Balde Runner)를 통해 많은 영감을 받았다는 피터 커글러는 실제 인간이 지각하는 공간과 그래픽의 움직임이 어떠한 상상력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 연구한다. 프로젝팅 아트 외에도 실제 페인팅을 통해서 그는 건물 내부, 외벽에 기하학적 무늬를 입혀 공간을 새로이 변환시킨다.
멀티미디어 아트의 최전선에서 끊임없는 작업을 통해 자신의 입지를 탄탄히 하고 있는 피터 커글러는 지금에 이르러 선구자의 반열에 오른 듯하다. 그는 컴퓨터 기술을 이용해 그림, 영화, 조각, 건축, 행위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멀티미디어 아트의 창조성을 부각시켰다. 언젠가 한국에서 그의 작품을 직접 느낄 수 있는 날을 기대해본다.
Peter Koger의 개인 웹사이트 (http://www.kogl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