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표현주의 화가로서도 열정을 보였던 뮤지션 David Bowie의 예술적 자아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를 전설적인 팝스타, 배우로 알고 있는 이들이 많을 테지만, 사실 그는 음악과 공연 예술뿐만 아니라 미술에도 조예가 깊었다. 다양한 스타일과 시대에 걸친 컬렉션을 수집하는 열정적인 컬렉터였으며 자신의 전위적인 창의성을 미술로 표현하기 위해 신 표현주의(Neo-Expressionist)에 영향받은 작품을 그리기도 했다.

보위는 미술에 있어서도 실험적이고 경계를 넘나들었다. 음악적으로 끊임없이 자신을 재창조했던 것처럼 미술에도 동일하게 적용해 뛰어난 컬렉션을 구축하고 독보적인 작품을 그렸다. 그의 컬렉션과 작품은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문화 아이콘인 그의 복잡하고 입체적인 예술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또 다른 창을 제공한다.

열성적인 컬렉터였던 보위는 자신만의 독보적인 감성을 자극하는 독특하고 획기적인 작품을 찾아내는 안목이 있었다. 그의 컬렉션은 초현실주의부터 팝아트까지 다양했으며 특히 근현대 작품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보위의 컬렉션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예술가는 1980년대 뉴욕 예술계의 선구적인 인물인 장 미셸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다. 보위는 바스키아와 돈독한 친분을 유지하며 자연스럽게 바스키아의 작품들을 소장하게 되었고 바스키아의 전기 영화인 1998년에 개봉한 “바스키아(Basquiat)”에서 앤디 워홀(Andy Warhol) 역할을 맡았다.

Damien Hirst and David Bowie, Beautiful, Hello, Space-Boy Painting, 1995, private collection. 

단순한 작품 수집 이상으로 현대 미술의 중심에서 다양한 예술가와 친분을 쌓으며 변화를 주도한 보위는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와 공동으로 스핀 페인팅 작품인 ‘Beautiful, Hello, Space-Boy Painting’를 작업했다.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의 작품이 연상되는 데미안 허스트의 대표적인 연작으로 보위가 사다리 위에 서서 페인트를 던지는 동안 데미안 허스트는 그의 아래에서 캔버스를 돌리면서 제작했다고.

보위의 뛰어난 컬렉션은 2016년 보위가 사망한 후 소더비(Sotheby’s) 경매를 통해 약 350점이 공개되었다. 전설적인 아티스트의 컬렉션은 곧 수천 명의 입찰자를 불러 모았고 폭발적인 관심 끝에 이틀 동안 총매출 2,430만 파운드(3,020만 달러)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마쳤다.

보위가 본격적으로 미술 작품을 그리게 된 것은 1976년 봄, 이기 팝(Iggy Pop)과 미국을 떠나 베를린으로 이주하면서부터다. 매일 코카인을 복용하며 환각 속에서 살며 기행을 일삼다가 이주한 당시의 서베를린에서 약물 치료와 음악 작업을 병행하며 신 표현주의가 녹아든 작품들을 그렸다. 베를린은 보위에게 새로운 삶과 수많은 영감을 제공해 주었고 이때 나온 음반이 ‘베를린 3부작’으로 불리는 ‘[Low](1977년)’, ‘[Heroes](1977년)’, ‘[Lodger](1979년)’이다.

보위는 독일 표현주의 그룹 ‘Die Brücke’의 팬이었으며 베를린으로 이주하기 훨씬 전부터 독일 신표현주의 예술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대표적인 작품인 ‘Child in Berlin’ 등 이 당시의 작품을 보면 독일 신표현주의에 영향을 받은 대담한 색상과 거친 임파스토 기법을 볼 수 있다.

‘베를린 시기(Berlin Era)’ 때의 작품이 대표적이지만 그의 ‘The South Africa 연작’ 또한 미술에 대한 그의 열정과 관심을 보여준다. 1995년, 그의 두 번째 아내인 이만(Iman)과 남아프리카공화국 여행을 떠난 보위는 현지 부족민의 고대 신앙과 관련된 이야기를 접했고 여기서 영감을 얻어 해당 작품을 완성했다.

당시 보위가 만났던 지역 부족들은 보위를 포함한 백인을 자신의 조상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이유는 이들의 고대 신앙에서 자신들의 조상이 유령 같은 흰색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이었다. 이와 같은 지역 부족의 이 같은 이야기에 영감을 얻은 보위는 표현주의 스타일을 유지하며 동물 가죽 패턴 등의 아프리카 요소를 결합한 ‘Ancestor’ 시리즈를 그렸다.

이외에도 보위는 자신의 지인들의 초상화를 그린 ‘DHead 연작’ 등 음악 활동과 함께 활발하게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음악과 예술을 넘어 20세기를 대표하는 문화적인 아이콘이었던 데이비드 보위의 컬렉션과 작품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자.

Dabid Bowie 컬렉션 Sotheby’s 경매
David Bowie 작품 모음


이미지 출처 | Sotheby’s, David Bowie, Art Sheep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