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Meta), 애플(App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구글(Google) 등 메타버스에 혈안된 빅테크 기업들, 더불어 나이키(Nike), 반스(Vans) 등의 패션 브랜드 또한 로블록스(Roblox)와 협력하여 메타버스를 구축한 가운데 오는 봄에는 가상 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가 메타버스 공간에서 패션 위크를 펼칠 계획이라 화제가 되고 있다.
‘디센트럴랜드 파운데이션(Decentraland Foundation)’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프로젝트 ‘디센트럴랜드’는 2015년에 개발을 스타트했다. 처음에는 2D 플랫폼으로 탄생했지만 그 후에 VR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하여 가상 현실 플랫폼으로 진화를 이루었고 현재는 메타버스 상에서 부동산 열풍을 주도, 지난 12월에는 월간 이용자가 50만 명에 도달했다.
사상 최초로 메타버스에서 개최될 가상의 패션 위크는 디지털 럭셔리 마켓플레이스인 ‘UNXD’와 공동 주최로 오는 3월 24일부터 누구나 무료로 참가가 가능하다. 유저는 참가 브랜드의 런웨이쇼를 관람할 수 있으며 아바타와 디지털 웨어를 이더리움(ETH)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팝업 스토어와 콘서트, 애프터 파티 등이 행해질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