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로 등교하는 세계최초 메타버스 고등학교, Yushi International High School

학창 시절 거스를 수 없는 등교의 굴레에 누구나 한 번쯤 본인을 대신해 학교에 갈 또 다른 나를 꿈꿔봤을 테다. 놀랍게도 거의 망상에 가까웠던 꿈이 현실에 가까워졌다. 옆나라 일본에서 아바타로 등교할 수 있는 세계최초의 정식 메타버스 고등학교, ‘유시국제고등학교(Yushi International High School)’의 개교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

‘있는 그대로의 나로 다닐 수 있는 고등학교’를 슬로건으로 내건 유시국제고등학교는 학교교육기본법 제1조 아래 설립된 정식 고등학교로, 모든 교과과정을 마쳤을 때 전일제 고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졸업장을 발급한다.

유시국제고등학교는 전교생에 VR 기기를 대여할 예정이다. 통상 일반 통신제 고등학교에서는 슬랙(Slack) 등 문자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툴을 활용해 왔지만, 유시국제고등학교는 VR을 활용한 3D 공간에서의 만남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조금 더 심혈을 기울였다. 수업은 동영상과 D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보통의 전문학교, 나아가 대학교에서 학습할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할 계획.

또한 마치 심리상담을 받듯, 선생님 한 명이 학생 개인에게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개인화된 담임제와 진급과 졸업을 위한 1박 2일 필수 등교일 ‘스쿨링’ 그리고 신입생 환영 e 스포츠 대회 역시 유시국제고등학교만의 독특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유시국제고등학교의 주된 교육 철학이라면 남의 시선에 신경 쓰지 않는, 오직 나다운 상태로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물론, 동급생과 살을 부대끼며 만들어가는 경험 역시 무엇과도 치환될 수 없는 값진 일이지만, 교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교폭력 등을 비롯한 각종 문제와 극도로 개인화된 사회에 유시국제고등학교가 또 하나의 교육 대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유시국제고등학교 모집 요강은 학교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Yushi International High School 공식 웹사이트


이미지 출처 | Yushi International High School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