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소개한 바와 같이 일본 재단은 시부야구 및 여러 기업과 함께 시부야구의 공중화장실을 리뉴얼하는 ‘The Tokyo Toilet’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2021년 니고(Nigo)가 디렉터로 참여, 선풍적인 반응을 이끈 데 이어 이번에는 호주의 세계적인 산업 디자이너 마크 뉴슨(Marc Newson)이 디자인을 맡은 새로운 공중화장실을 선보였다.
마크 뉴슨은 일본의 전통적인 건축에서 착안, 신사와 찻집, 토착 가옥의 디자인을 결합해 새로운 형태의 화장실을 완성했다. 외관부터 살펴보자면, 매끄럽게 가공한 구리로 지붕을 설계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산화되어 청록색의 녹이 생겨 도시와 함께 변화한다. 외벽 역시 도쿄에서 많이 쓰이는 건축법 중 하나인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해 화장실 위의 고가도로와의 조화를 꾀했다.
전통적인 형태의 외관과 달리 내부는 현대적인 인테리어로 꾸몄다. 마크 뉴슨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색인 녹색을 중심으로 깔끔하고 매끈하게 마감, 간결하게 디자인된 픽토그램 역시 눈을 사로잡는다.
마크 뉴슨은 화장실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 내부와 외부 모두가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 이를 최우선의 과제로 삼았다고 언급했다. 마크 뉴슨의 우라산도 공중화장실은 2월 초순부터 운영, 위치는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혹, 도쿄 여행 시 독특한 경험을 원한다면, 이곳에서 일을 해결해보는 건 어떨지.
이미지 출처 | The Tokyo Toili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