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GO가 디자인한 도쿄의 공중화장실

일본재단(Nippon Foundation)은 도쿄 시부야구와 시부야구 관광협회, 다이와 하우스 공업(Daiwa House Industry), 토토(TOTO)의 지원을 통해 ‘The Tokyo Toilet’이라는 이름 아래 시부야구 공중화장실 17개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건축가 16명을 크리에이터로 임명했으며, 그중에는 쿠마 켄고(Kengo Kuma)와 안도 다다오(Tadao Ando), 마크 뉴슨(Marc Newson)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법한 유명인사가 함께한다.

그 목록을 살펴보면 어딘가 익숙한 이름을 찾아볼 수 있는데, 바로 베이프(A Bathing Ape)의 창립자이자 현 휴먼 메이드(Human Made)의 디렉터 니고(NIGO)가 크리에이터로 참여, 하라주쿠 인근에 위치한 공중화장실의 리뉴얼을 맡았다. 니고가 디자인한 공중화장실은 빨간 지붕과 굴뚝 형상의 조형물, 흰 외벽과 민트색의 문과 창문으로 구성, 그 주변에 하얀 울타리를 쳐 마치 과거 2D RPG 게임에 등장할 법한 귀여운 외형을 뽐낸다. 니고가 디자인한 이 공간은 ‘공중화장실은 불결하다’라는 통념을 시원하게 깨부순다.

더불어 니고는 자신의 장기를 살려 쾌적한 화장실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화장실 청소부의 유니폼 또한 제작했다. 총 두 종으로 제작된 유니폼은 커버올 형태로 각각 청록색과 파란색, 후면에는 ‘The Tokyo Toilet’ 로고를 더했다.

벌써 17개 중 8개의 시부야구 공중화장실이 각종 아이디어로 재탄생됐으며,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그 위치와 디자인 또한 확인할 수 있으니 관심이 인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보자.

The Tokyo Toilet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