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는 북 디자인과 제작에 있어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나라다. 1926년 시작되어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북 디자인 행사로 자리 잡은 ‘최고의 네덜란드 책 디자인(The Best Dutch Book Designs)’은 전문 심사 위원들과 네덜란드 소재 대학의 학생 심사위원회가 참여해 매년 네덜란드 최고의 책을 선정하고 기념한다. 크게 ‘훌륭한 디자인과 고품질의 석판화’, ‘인쇄와 제본’으로 나뉘어 심사되며, 선정된 도서들은 매년 가을 암스테르담 시립 미술관(Stedelijk Museum)에 전시된다.
‘최고의 네덜란드 책 디자인’에서는 디자인과 출판뿐만 아니라, 석판화, 인쇄, 제본 등의 장인 정신과 기술 또한 중요한 심사 기준이 된다. 단순히 책 디자인을 심사하는 것이 아니라, 책이라는 매체의 총체적인 지식을 중요시하기 때문. 주최 측에 따르면, 잘 만들어진 책은 내용과 형식이 한 곳에 모이고, 그 과정에서 출판업계, 디자이너, 제작사의 협업과 역할 분담은 필수적이다.
‘2022년 최고의 네덜란드 책 디자인(The Best Dutch Book Designs 2022)’에서는 2022년 수상 도서 33권을 한국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포스트 포에틱스와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의 공동 주최로 개최된다. 12월 7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며, 12월 7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는 오프닝 리셉션이 준비되어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 간의 문화 교류를 한층 더 깊이 있게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책 애호가들 뿐만 아니라 그래픽 디자이너와 책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품은 예술가들에게도 새로운 시각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2022년 최고의 네덜란드 책 디자인(The Best Dutch Book Designs 2022)’ 소개글 중
The Best Dutch Book Designs 공식 홈페이지
Post Poetics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전시 정보
일시 | 2023년 12월 7일 ~ 12월 20일
장소 | 포스트 포에틱스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54길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