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y Rider #2 코쟁 모터스

라이딩의 즐거움을 쫓는 콘텐츠, 시티 라이더의 두 번째 주인공은 요란한 배기음과 함께 도로를 질주하는 두 외국인 잭(Jack Bood)에릭(Erick Knoll)이다. 우연한 기회로 한국에 오게 된 둘은 그 후로 서울의 매력에 푹 빠져 적지 않은 시간을 이 도시에 흘려보냈다.

문화와 언어, 그 외 많은 것이 낯선 타국에서의 삶이지만, 오토바이라는 공동의 관심사로 겁 없이 후암동에 코쟁 모터스(Kojeng Motors)라는 이름의 바이크 숍까지 열었고, 최근에는 더 좋은 환경으로 거처를 옮겨, 그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토바이가 그 둘의 삶에 과연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주었을까.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자.


우선 각자 간단한 소개 부탁한다.

(Jack, Bood 이하 J): 호주에서 온 잭이라고 한다. 한국에 산 지 이제 8년 정도 됐다.

에릭(Eric Knoll 이하 E): 미국에서 온 에릭이다. 올해로 35살이 됐다.

고향은 어디인가? 한국에 무슨 일로 오게 되었는지도 궁금하다.

E: 내 국적은 미국이다. 어린 시절을 시카고에서 보냈고, 이후 미국 안에서 이곳저곳 이사를 다녔지. 예전에 사귀던 여자 친구가 한국에 직장을 얻어 같이 오게 된 게 한국살이의 시작이었다.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대학교에 입학했고, 여자 친구와 헤어진 뒤에도 쭉 한국에 눌러 앉아 살고 있다.

J: 브리즈번에서 두어 시간 정도 떨어져 있는 쿨롬 비치가 내 고향이다. 호주 동해안 쪽의 작은 바닷가 마을이지. 원래는 한국에 사는 친구를 만나고, 스케이트보드도 탈 겸 잠깐 놀러 왔다가 여기 생활이 너무 즐거워서 계속 귀국을 미뤘다. 정신 차려보니 8년이 지나있더라. 하하.

둘은 서로 어떻게 만나게 되었나?

J: 우리 둘 다 스케이트보드를 탔다. 스팟에서 우연히 마주친 게 첫 만남이었던 것 같은데.

오토바이는 언제, 어떻게 처음 접했는지도 궁금하다.

J: 어릴 때부터 오토바이를 굉장히 좋아했는데, 이사를 자주 다녀 내 오토바이를 가질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한국에 산 지 몇 년쯤 지났을 때, 친구에게 오토바이를 구매했고, 그 뒤로 지금까지 30대 정도는 더 사고 판 것 같다. 하하.

E: 18살 때 70년대에 제작된 혼다(Honda) 오토바이를 산 게 그 시작이다. 몇 년 타다가 이사 때문에 팔았는데, 한국에 와서 다시 오토바이에 관심이 생겼고, 그 이후로 지금까지 열심히 타고 있다.

오토바이를 타기 전에도 탈 것에 관한 취미가 있었나?

J: 아까 이야기했던 스케이트보드. 지금도 계속해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있다. 오토바이로 탈 것에 관한 관심이 확장한 거지. 언제나 더 빨리 달리는 것에 대한 욕구가 있으니 자연스러운 변화라고 생각한다.

E: 나도 마찬가지다. 어릴 때부터 스케이트보드를 꾸준히 타왔다. 19~20살 무렵에는 픽스드 기어 바이크(Fixed Gear Bike)도 좀 타고. 예전부터 많은 프로 스케이터가 오토바이를 타는 걸 봐왔는데, 그런 모습이 지금의 나에게 영향을 준 것 같기도 하다.

각자 소유한 오토바이는 어떤 모델인가? 그 모델을 선택한 이유에 관해서도 이야기해 달라.

E: 두 가지 스타일의 오토바이를 타고 있다. 한 대는 야마하(Yamaha)의 드래그스타 1100(Dragstar 1100) 모델로 한국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오토바이다. 이건 로우라이더 스타일의 크루저 초퍼로 풀커스텀했다. 또 다른 하나는 혼다 CBR400RR, 90년대 레이싱 스타일의 바이크로 미국에는 이런 오토바이가 없어서 항상 가지고 싶었던 모델이다. 마침, 한국에서는 이 오토바이가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어 구매했다.

J: 주로 타는 오토바이는 가와사키(Kawasaki)의 발칸 800(Vulcan 800)이라는 모델이다. 한국에서 빈티지 오토바이가가 점점 비싸지고 있는 추세인데, 이건 그중에서도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얼른 샀지. 오토바이를 고치고 되파는 게 우리 일이라 이 오토바이 외에도 몇 대의 오토바이를 더 가지고 있다.

코쟁 모터스를 운영하게 된 스토리도 궁금하다.

J: 에릭을 만나기 전 몇 년간 집 근처 길바닥에서 오토바이 커스텀을 했다. 그러다 몇 년 전 에릭과 내가 고물 오토바이를 한 대씩 샀는데, 그걸 작업할 곳을 알아보다가 작은 공간을 임대했고, 그렇게 코쟁 모터스를 시작했다.

E: 시동도 안 걸리는 로얄 엔필드(Royal Enfield) 오토바이를 샀었다. 그걸 길거리에서 고칠 수 없으니 편하게 정비할 수 있는 곳을 찾다가 후암시장 근처의 창고 하나를 빌렸고, 그게 점점 확장돼 지금의 코쟁 모터스를 운영하고 있다.

코쟁 모터스를 운영하기 전에는 무슨 일을 했나?

J: 주로 모델 일을 했지만, 그 외에도 별의별 일을 하며 돈을 벌었다.

E: 당시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는 학생이었기에 딱히 직업이라고 부를 만한 일을 하지는 않았다. 지금 여기서 일하기 전에는 술집에서 아르바이트 정도를 한 게 전부다.

오토바이 외부에 불꽃 프린팅과 각종 패턴이 눈에 띈다. 이런 커스텀을 이르는 명칭이 있나?

J: ‘초퍼(Chopper)’ 스타일이라고 부른다. 커스텀 바이크와 자동차 문화가 시작될 때부터 이어져 온 클래식 패턴이지. 뭐가 됐든 일단 불꽃이 들어가면 다 멋있어지지 않나.

E: 60~70년대부터 시작된 오래된 오토바이 패턴이다. 시대를 초월한 것 같은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이렇게 커스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J: 누군가는 오토바이의 성능을 높이고, 누군가는 외형을 꾸민다. 이유는 다 똑같다. 각자 자신의 오토바이에 개성을 부여하고 싶으니까. 다들 특별한 걸 원하지 않나.

E: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결국 더 멋진 오토바이를 갖고 싶은 욕구겠지. 오토바이를 더 빠르고, 멋지게 만들 방법과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이걸 가지고 뭐든 할 수 있는데, 오히려 커스텀 하지 않는 걸 이해할 수 없다. 모두가 똑같은 K5 자동차를 탄다고 생각해 봐라. 상상만 해도 지루하다.

오토바이를 타고 주로 어디를 달리고 있나, 특별히 자주 찾는 곳이라면?

E: 경리단 to 신도림. 일어나서 오토바이를 타고 숍에 가고, 오토바이를 타고 집에 돌아온다. 단순한 루틴이다. 하하. 가끔은 서울 인근의 계곡에 가서 수영을 즐기기도 한다.

J: 항상 달리고 있지. 나는 절대 걷지 않는다. 내가 어딘가에 간다면, 그건 내가 오토바이를 타고 있다는 뜻이다.

가장 최근 오토바이를 타고 방문한 곳은 어디였는지 이야기해 달라.

J: 최근에는 과천에 있는 계곡에 다녀왔다. 오토바이를 타고 이곳저곳 계곡을 찾아다니는 게 내가 한국에서 가장 좋아하는 일이다.

E: 얼마 전 시화나래휴게소에 다녀왔는데, 정말 재미있었다. 멋진 전망, 그리고 직선 도로가 길게 이어져 오토바이 타기 좋더라.

단순히 바디에 페인팅을 하는 게 아닌 성능적인 정비와 개조도 하는 것 같은데.

J: 물론 정비도 진행한다. 다만,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작업은 성능보다는 외형적인 부분에 조금 더 치우쳐 있기는 하다.

E: 스쿠터 정비 빼고는 전부 다 한다.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오토바이 대회에 참가한 사진을 봤다. 그러한 행사에 자주 참여하는 편인가?

J: 아, 지난번 카멜 레이스에 다녀왔다. 한국에서 모터사이클을 테마로 하는 쿨한 이벤트가 별로 없는데, 카멜 레이스는 뭔가 다르다. 미친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이틀간의 캠핑, 정말 멋진 장면이었다.

E: 나도 작년 보령에서 열린 카멜 레이스에 다녀왔다. 오토바이를 타고 해변을 달리는 기분이란. 생각보다 훨씬 즐거웠다. 라이딩을 즐기는 이라면, 누구나 꼭 한 번은 가보길 추천한다. 가끔 한국에서 초퍼 쇼 같은 게 열리기도 하는데, 실제로 여러 사람과 함께 라이딩을 하는 건 또 다른 경험이다. 바이크 쇼는 티셔츠나 굿즈를 파는 데 중점을 두지만, 카멜 레이스는 라이딩에만 집중하는 진짜 레이싱 이벤트다.

오토바이는 위험한 탈 것의 대명사다. 그럼에도 계속 타게 되는 이유는?

J: 단순하다. 오토바이를 타는 건 쿨하니까.

외국인이 잔뜩 커스텀된 오토바이를 타고 돌아다니면 사람들이 신기하게 볼 것 같기도 한데.

J: 글쎄, 애초에 사람들이 모터사이클을 외국에서 온 스포츠, 문화로 생각해 큰 위화감을 느끼지는 않는 것 같다. 바이크 스타일이나 옷도 미국이나 영국에서 유래한 바이커 룩을 본 따 입지 않나. 그들 눈에도 우리가 바이크를 타는 모습이 꽤나 자연스럽게 비치지 않을까?

E: 가끔 신호에 걸려 멈췄을 때, “와, 멋있다”라고 말하는 걸 들은 적이 있다. 크고, 커스텀까지 된 오토바이를 타고 있는 외국인을 보면 그런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 육중한 무게의 할리 데이비슨(Harley-Davidson)을 탄 외국인은 바이커의 스테레오 타입이기도 하니까.

코쟁 모터스 내 각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J: 나는 주로 페인팅 커스텀을 맡아서 한다. 원래 이런 쪽에 조예가 있던 게 아니라 지금도 계속 배우고 있는 중이다.

E: 난 주로 정비, 기능적인 커스텀을 한다. 페인팅에는 영 소질이 없어 이 부분은 잭에게 맡기고 있다.

지금은 문래동 아이언 라이드(Iron Ride)라는 바이크 숍에서 함께하고 있는데.

E: 아이언 라이드는 오랜 시간 바이크 커스텀 신(Scene)에서 활동했기에 이 바닥에서 이미 꽤 유명하다. 커스텀은 물론, 핸들 바와 포크 등 다양한 부품을 직접 제조하기도 하지. 이들과 같이 일하며, 배울 수 있다는 건 정말 멋진 일이다.

J: 아까 이야기한 후암동 창고가 정말 작았다. 수도부터 화장실, 에어컨, 창문까지 없는 그냥 텅 빈 공간이었다. 마치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작은 박스 같았지. 난 오래 전부터 아이언 라이드 친구들을 알았고, 그들이 우리의 사정을 알고는 흔쾌히 공간을 내줘 이곳으로 이사 왔다.

패션 역시 편안한 라이딩 룩을 선호하는 것 같은데, 평소 어떤 옷을 입고 라이딩을 즐기나?

E: 칼하트(Carhartt)같은 워크웨어 스타일의 옷을 즐겨 입는다. 편안하고, 내구성도 좋아 라이딩, 작업할 때 모두 안성맞춤이다.

J: 평소 스케이트보드를 탈 때 입는 옷을 그대로 입는다. ‘라이더 룩’ 같은 데에는 전혀 관심 없다.

한국의 바이크 커스텀 신은 어떤 분위기인지도 궁금하다. 고향의 바이크 문화와는 또 어떤 점이 다른가?

J: 계속해 성장 중인 것 같다. 하지만, 호주나 미국과 비교했을 때 아무래도 어려운 부분이 많다. 예를 들면, 라이더가 본인의 오토바이를 직접 커스텀하려고 해도 할 만한 공간이 없는 것? 호주나 미국에는 아무래도 개인 개러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아 스스로 정비하고 커스텀하는 문화가 보편화되어 있다.

E: 분명 미국과 다른 점이 있지만, 환경 자체가 다르니 비교하기도 어렵다. 각국의 고유한 DIY 문화도 그렇고, 오토바이 부품의 가격이나 수급부터 정비하고 커스텀하는 숍의 방식 또한 서로 차이가 있으니까.

당신들이 느끼기에 한국은 오토바이를 타기에 좋은 환경인가?

J: 괜찮은 것 같다. 종종 친구들이 택시 기사와 버스 기사가 미친 것 같다고 얘기할 때가 있기도 하지만. 운전하며, 핸드폰을 보는 사람, ‘SUV를 탄 엄마’도 조심해야 할 대상이지. 그래도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

E: 오토바이를 위험한 물건이라고 여기는 건 전 세계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인 것 같다. 미국에서도 오토바이를 사면, 아버지가 “네 사촌이 예전에 오토바이를 타다가 크게 사고 났다”라고 말한다. 하하. 그래도 도로 사정에 익숙해지면, 오토바이만큼 편한 게 없지. 특히, 한국은 오토바이 주차가 비교적 자유로워 좋다.

오토바이 라이더의 입장으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음악과 영화를 추천해 달라.

J: 오토바이가 내 음악이나 영화 취향에 영향을 줬는지는 잘 모르겠다. 고등학생 때부터 내 음악 취향은 변한 적이 없다. 가장 좋아하는 밴드는 블랙 사바스(Black Sabbath), 영화는 “올모스트 페이머스(Almost Famous)”.

E: 올드 컨트리 뮤직과 록 밴드를 좋아하지만, 오토바이와 관련한 음악과 영화는 잘 떠오르지 않는다. 영화는 “분노의 질주(Fast & Furious)” 시리즈를 좋아한다. 자동차 영화지만, 멋진 오토바이도 많이 등장하니까.

오토바이가 본인의 인생에 준 변화가 있다면?

E: 이전보다 더 나쁘게 바뀐 것 같은데. 하하. 예전보다 이동이 더 쉬워졌다는 게 장점이라면 장점이겠다.

J: 내 삶을 집어삼킨 것? 이제는 뭘 하든 오토바이밖에 생각나지 않는다.

바이크로 뭘 할 때 가장 즐겁나?

J: 어려운 질문인데, 아마도 커스텀할 때인 것 같다.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끝낼 때의 기분이 정말 끝내준다.

E: 라이딩할 때가 가장 좋지만, 커스텀 바이크를 완성하는 것 역시 달릴 때는 느낄 수 없는 즐거움이다.

당신이 느끼는 오토바이의 가장 큰 매력은?

J: 자유로움이다. 서울의 대중교통은 아주 훌륭하지만, 앞으로 두 번 다시 지옥철을 타고 싶지는 않다.

E: 커스텀의 옵션과 선택지가 정말 많아 원하는 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것? 이건 또 라이딩과는 조금 다른 형태의 자유로움이겠네.

전국의 오토바이 라이더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J: 당신의 오토바이가 너무 느린 것 같다면, 불꽃을 그릴 때가 왔다는 뜻이다.

코쟁 모터스 인스타그램 계정


Editor | 오욱석
Photograpy | 장지원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