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지의 잊혀지거나 방치된 건축물을 조명하는 서적 “Forgotten Architecture” 출간

오늘날 우리는 과거 위대한 건축가들의 작품이 철거, 개조되는 것에 울분을 토하는 한편, 보기 드물게 잘 보존된 장소를 발견하는 일에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2019년 5월, 브뤼셀 기반의 건축 연구원 비앙카 펠리코리(Bianca Felicori)는 잊혀지거나 방치된 20세기 건축 프로젝트의 역사와 가치를 조명하기 위해 페이스북 그룹 ‘Forgotten Architecture’을 창시했다. 그리고 커뮤니티가 탄생한 지 3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 28,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이들의 아카이브가 서적으로 출간된다.

커뮤니티의 이름과 동명으로 출간된 서적 “Forgotten Architecture”는 유럽과 세계 등지에 숨겨진 대규모 이벤트(파빌리온, 설치, 전시)를 위해 설계된 임시 건축물, 동물을 수용하도록 설계된 생체 모방 건축, 건축가와 예술가가 함께 설계한 야외 놀이터, 휴양 마을과 나이트 클럽, 주유소, 묘지 건축, 종교 건축물, 주거 건축에 대한 위대한 고전까지 다채로운 종류의 건축을 아우른다.

이에 더해 서적은 이탈리아 디자인의 황금기를 이끌었다고 알려진 에토레 소트사스(Ettore Sottsass Jr.)가 설계한 조각가 아르날도 포모도로(Arnaldo Pomodoro)의 잘 알려지지 않은 다락방을 단독으로 취재한 내용, 공기 압력에 의해 자연히 모양을 형성하는 비니쉘(Binishell) 건축 시스템을 창시한 건축가 단테 비니(Dante Bini)에게 헌정하는 장을 포함한다.

서적은 잊혀진 건축 현상을 집단적 경험으로서 성찰, 그에 대한 논의가 건축 학문에 미치는 영향을 총망라한다. 2022년 3월 7일부터 6월 7일까지 한정으로 판매되며 이후에는 판매되지 않는다고 하니 서적 구매에 관심이 있다면 우리에게 익숙한 인스타그램 플랫폼을 통해 이들의 아카이브를 먼저 살펴보기를 권한다. 이들 커뮤니티를 통해서는 단지 건축에 관한 전문지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패션과 건축이 만난 다양한 유형의 사례와 김정은이 개장한 수상호텔, 소련 우주선 디자인팀에서 근무한 유일한 여성 건축가 등 건축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다.


Forgotten Architecture 공식 구매처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