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를 느낄 수 있는 인터넷 보물창고, Internet Archive

URL을 입력하면 해당 웹사이트의 과거 웹페이지들을 보여주는 웨이백 머신(Wayback Machine) 서비스로 잘 알려진 인터넷 아카이브(Internet Archive). 많은 이들은 웨이백 머신을 사용한 후 이 사이트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지 않은 채 떠나곤 하는데, 사실 인터넷 아카이브의 진짜 매력은 따로 있다. 아카이브라는 이름이 내포하듯 이 웹사이트는 1996년부터 서적,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소프트웨어 등 수많은 정보를 보관해 온 저장소이며, 누구나 간단한 회원가입만 거치면 자신의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참여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아카이브에 보관된 콘텐츠의 양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하다. 2천만 권 이상의 책과 텍스트, 4백 오십만 권 이상의 오디오, 그리고 4백만 편 이상의 비디오까지. 이 중 최근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VHS 영상을 모아놓은 “VHS 금고(The VHS Vault)” 섹션. 우리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이 VHS 영상 중에는 간혹 그야말로 보물 같은 영상들이 발견되곤 하는데, 상단에 첨부된 1997년 뷔욕(Bjork)의 MTV 인터뷰 영상이 그 예 중 하나다. 이외에도 애니메이션, 광고 영상, 영화 등 감상할 수 있는 영상의 종류는 끝이 없다.

누구나 자신이 보관하고 있는 콘텐츠를 손쉽게 올릴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인터넷 아카이브의 저장소는 오늘도 계속 커지는 중이다. 지난 두 달간 비스타 그룹(Vista Group)이라는 이름의 한 단체는 무려 200편 이상의 VHS 영상들을 업로드하여 컬렉션을 더욱 풍부하게 했다.

하단은 에디터가 인터넷 아카이브에서 찾아낸 몇 편의 흥미로운 영상들이다. 왠지 눅눅한 창고 냄새가 나는 것만 같은 이 영상들에서 당신의 어린 시절 기억을 떠올렸다면, 오늘은 인터넷 아카이브에서 마음껏 과거 영상들을 디깅하며 하루를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Internet Archive “The VHS Vault”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