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출발하는 철원행 평화 열차, DMZ Peace Train Music Festival 2019

언더그라운드 방송국 서울 커뮤니티 라디오(Seoul Community Radio, 이하 SCR)가 이번 주말 평화 사절단의 임무로 강원도 철원을 찾는다. 이들의 정확한 목적지는 철원 팔경 중 한 곳 고석정. 이곳은 사흘간 펼쳐질 평화 음악 축제 ‘DMZ 피스 트레인 뮤직 페스티벌 2019(DMZ Peace Train Music Festival 2019)’의 주요 무대로 탈바꿈한다. 작년 첫 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DMZ 피스 트레인 뮤직 페스티벌은 음악으로 평화를 경험하기 위해 비영리로 조직되었으며 자유, 평화, 인권 등 평소 무관심해지기 쉬운 가치를 문화로 재발견하고자 기획되었다고. 이들은 애써 멋 내지 않겠다며 아티스트의 유명세에 힘입은 요란한 홍보문구 대신 평화에 대한 각자의 생각으로 조용히 동지를 모은다.

혁오, 리틀 빅 비(Little Big Bee), 빠미(Palmy), 엘리펀트 짐(Elephant Gym), 아이스에이지(Iceage), 존 케일(John Cale) 등 정해진 색깔 없이 모인 동서양의 다양한 아티스트,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의 북한을 향해 각자의 방식으로 평화를 노래할 이들 중엔 SCR이 불러모은 서울 로컬의 디제이도 섞여 있다. 작년 여름의 고석정을 기억하며 곧 시끌벅적해질 철원을 상상해보자. 지역 주민과 외부인이 하나 되어 춤추는 여름날, 동참을 원한다면 아직 늦지 않았으니 하단의 링크를 방문하길. 전국 주요 도시에서 출발하는 셔틀버스도 준비되어 있다니 접근성도 훌륭하다. 이하는 SCR을 이끄는 두 디랙터의 한마디다.

이슬기: 레이브 문화를 살뜰하게 챙겨주는 고마운 페스티벌. 통일을 기원하기보다는 평화와 교류를 바라는 맘이 더 크다. 예전 SCR 피드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언젠가 SCR 스테이지에서 평양 그라임, 개성 테크노 등을 북한 아티스트가 플레잉하는 날이 왔으면 한다. 음악 아래 우리 모두 화합.

Rich: 영국에서 자라며 보고 들은 한국은 뉴스에 비친 남북 갈등이 전부인 듯했다. 하지만 올해로 한국 생활 5년째. 삶이란 것이 그러하듯 오직 하나의 단면으로 한국을 정의할 수는 없었으니. 문화적으로 요동치는 이 나라에서 SCR을 시작한 것도 되도록 많은 서울의 모습을 세계와 나누기 위함이었다. 참 놀라운 일이다. 분쟁지역에서 2 년째 음악으로 사람을 잇는 역할을 맡은 우리는 이 나라의 평화, 나아가 세계의 안녕을 목적으로 삼았다. 이번 축제가 보내는 메시지 그 자체다.

DMZ Peace Train Music Festival 2019 공식 웹사이트


행사 정보

일시 │ 2019년 6월 7일 ~ 6월 9일
장소 │ 강원도 철원군 고석정, 노동당사, 소이산, 월정리역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