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 다양성을 포용할 이벤트 ‘비주류(非主流)’ @PROCESS

VISLA 매거진이 동시대 다양성을 포용할 이벤트, ‘비주류(非主流)’를 오는 9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이태원 프로세스에서 개최합니다.

나쁜 친구들과 위험한 곳에서 사람 냄새를 전해온 양승우 사진작가의 새로운 사진전 “신조선(辛朝鮮)”부터 경계에 선 이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담는 이일하 다큐멘터리 감독의 “울보 권투부” 상영회, 오랜 시간 본인만의 확고한 취향을 굳혀 온 ‘오타쿠’들이 펼치는 플리마켓 “OTAKU’S ROOM”과 이어지는 디제잉 파티까지.

전시, 상영회, 플리마켓, 파티가 어우러질 ‘비주류’는 모두의 보다 자유로운 표현 창구이자, 비주류를 향한 혐오에 반대를 표하며 이를 즐거움으로 탈바꿈할 이벤트로 자리하고자 합니다.

이번 이벤트에서는 독자적인 길을 걸어온 패션 브랜드 아조바이아조(@ajo_ajobyajo_official)와 비주류의 협업 컬렉션이 공개됩니다. 한자 ‘비(非)’가 ‘주류(主流)’를 누르는 모양을 형상화한 로고를 활용한 볼캡과 반다나 드로우스트링 백 그리고 非主流 반지는 이벤트 현장과 아조바이아조 온라인 샵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삼각지의 독립 커뮤니티 공간이자 카페 드래곤힐프린트샵이 스위스의 프리미엄 음료 리벨라(rivella)를 곁들인 신메뉴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행사 소개(프로그램 구성)

1. 최초 공개되는 양승우 작가의 새로운 사진 전시 “신조선(辛朝鮮)”
“내 작품을 보고 ‘작가님 저는 사진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데요, 그냥 씨발 좆나게 좋아요!’하면서 우는 친구들도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그런 친구들 어깨에 손을 얹고 ‘밖에서 담배 한 대 핍시다’라는 말 뿐이다. 근데 이 한마디가 그 친구들을 활짝 웃게 만든다”

조폭들의 일상을 담은 ‘청춘길일’, 노숙인이자 시인 곤타 씨의 일상을 포착한 ‘너는 저쪽 나는 이쪽’ 등 리얼리즘적 요소가 다분히 묻어나는 작품을 선보여 온 사진작가 양승우가 이번에는 한국의 2, 30대 청춘을 새롭게 포착했습니다. 그 누구보다 흔들리는 청춘을 보낸 작가는 본인과 비슷한 젊은 시절을 보낸 한국의 청춘들에게 같은 냄새가 난다고 전합니다. 출산율 최저, 자살률 최고의 암울한 상황에서 전시 신조선(辛朝鮮)은 한국인의 매운맛을 보여준다는 피상적 의미 외에, 매울 신에 획 하나를 추가하면 행복할 행(幸)이 되는 것처럼, 방황하는 청춘들이 각자의 획을 찾기를 바라는 양승우 작가의 위로의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50인 이상의 대한민국의 청춘의 모습을 담은 신조선 사진집이 양승우 작가 소속의 젠 포토 갤러리(Zen Photo Gallery)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2. 다큐멘터리 “울보 권투부” 상영회

“울보 권투부”는 2000년 일본으로 건너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다큐멘터리 거장 ‘하라 카즈오’ 감독의 제자로 다큐멘터리 박사 과정을 수료한 이일하 감독의 첫 장편 다큐멘터리입니다. 이겨도 울고, 져도 우는 일본 도쿄조선중고급학교 권투부 학생들은 재일 조선인이라는 이유로 일본 사회의 차별을 견디면서도 꿈을 향해 나아갑니다. 한국에도, 북한에도, 일본에도 온전히 녹아들지 못한 이들의 삶은 매일이 링에 오르는 듯한 결투이지만 권투를 통해 차별이란 장애물에 당당히 맞섭니다. ‘진짜 남자’로 거듭나길 꿈꾸며 매일 같이 땀 흘리는 청춘의 모습을 가장 가까이서 담은 “울보 권투부”는 2일에 걸쳐 만나볼 수 있습니다.

3. OTAKU’S ROOM 플리마켓 + 디제잉 파티
‘오타쿠’라는 단어가 가장 긍정적으로 사용되는 지금, 오랜 시간 자신만의 취향을 쌓아온 13인의 셀러가 그들의 비밀스러운 방을 공개합니다. 각 부스를 자신들의 방처럼 꾸민 OTAKU’S ROOM 플리마켓에서는 침대 위에 붙여둔 귀여운 그림부터 다양한 애니메이션 굿즈와 도서, 확고한 스타일을 나타내는 패션 아이템과 상상을 현실로 옮겨 낸 창작물까지. ‘좋아하는 것들’로만 가득 채운 각양각색의 방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디제잉 파티에서는 ‘오타쿠’라는 테마에 맞게 브레이크 코어, 개버, 하이퍼플 립 등 각 장르를 깊게 파고들며 클럽 신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디제이 5인이 숨겨왔던 플레이리스트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소심한 듯 보이지만 좋아하는 음악 앞에 누구보다 신나게 춤을 추는 이들의 모습을 함께하세요.

OTAKU’S ROOM 플리마켓 셀러
마리부(@spicyokiii)
큐피큐피(@qpqp.work)
아컨시엘(@arcenciel.world)
케로케로빔(@kerokero.keroriko)
나락(@narakishappy)
밀키(@milkyhearts__)
모노가아(@monogar1803)
오타쿠만물상(@otakumanmulsang)
김윤아(@yoonalovekim)
이브이(@2v2_2v2)
뮌(@muinsystem)
폼큐타(@pomcuters)
고고프로젝트(@letsgogoproject)

OTAKU’S ROOM 디제이 라인업
미허(@m22h2r)
VIZITA Q(@vizita_q)
시봉새(@c_bong_sae)
스윙앤킥고잉(@swingandkickgoing)
무라사키(@murasaki_jsn)


행사 일정
일시:
2024년 9월 28일-29일, 1pm – 10pm
(OTAKU’S ROOM 디제잉 파티: 9월 28일, 8pm – 1am)
장소: 서울 용산구 우사단로 42, Process

티켓 1일권: ₩15,000(1 free americano)
*1일권은 전시, 상영회, 플리마켓, 파티 입장을 모두 포함하며, 판매는 현장구매로만 진행됩니다.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