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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생소한 이름일 수 있지만, 알렉세이 브로도비치(Alexey Brodovitch)는 사진가이자 동시에 리처드 아베돈(Richard Avedon), 어빙 펜(Irving Penn) 등 기라성 같은 패션 사진가를 길러낸 교육자이기도 하다. 정식으로 사진 수업이 존재하지 않을 때부터 워크숍을 진행한 선구자라 할 수 있다.
한 가지 재밌는 사실은, 이때 워크숍을 NSSR(New School for School Research), 즉 사회연구학 신(新)학교에서 진행했다. 학교 이름만 봐도 얼마나 급조된(사진과 관련이 없는) 환경에서 수업이 열렸는지 알 수 있다. 패션 사진을 공부하다 보면 워낙 브로도비치의 제자가 많다 보니 이 학교의 이름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자세한 사실을 알기 전까지는 이곳이 대체 어떤 사회연구를 하길래 사진가를 이리도 많이 배출했는지 의아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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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에서 그는 제자들에게 늘 사진은 ‘충격’을 주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리고 본인이 내뱉은 말의 책임을 지기라도 하듯이 충격적인 패션 사진을 세간에 보여주었다. 1934년부터 1958년까지, 2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하퍼스 바자(Harper’s Bazaar)와 함께 일을 하면서 남긴 그의 사진을 보면 정말 ‘디자인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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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보면 식상해 보일지 몰라도(패션 사진계 전체가 그의 영향을 크게 받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미지가 익숙하기 때문), 브로도비치의 등장 이전에 잡지들을 살펴 본다면 브로도비치의 전과 후로 나누어 발전을 이야기해도 무방할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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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923년부터 1926년까지. 하퍼스 바자에서 작업하기 전에 그가 딱 3년간 발행한 잡지 ‘G’에는 그가 어떻게 이렇게 빨리 패션과 잡지에 디자인적 발전을 일으킬 수 있었는지 그의 철학과 메시지가 잘 드러나 있다(잡지 제목이 워낙 단순하다보니 이 잡지에 관해 정리한 책의 제목을 대신해서 검색하면 원하는 자료를 좀 더 빨리 찾아볼 수 있다. 책의 제목은 ‘G: an avant-garde journal of art, architecture, design, and film, 1923-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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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잡지 속에 등장하는 폰트가 바로 브로도비치가 직접 개발한 ‘Albro’ 폰트이다. 이 폰트는 그의 사진만큼이나 잡지에서 사용되는 폰트의 국면을 뒤엎었다. 그가 개발한 여러 폰트 중 첫 번째이기도 한 이 폰트는 한 눈에 음표같이 리드미컬한 외형이 눈에 띈다. 글자 사이 간격에 균형을 조화롭게 유지하면서도 시각적 재미를 잃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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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폰트는 2007년에 아트 디렉터 폴 반스(Paul Barnes)에 의해 디지털화되었다. 하우스 폰트에서 폰트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맘에 든다면 구매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잡지를 한번 만들어 보고 싶다면, 이 폰트를 사서 브로도비치가 된 듯이 작업해 보자. 그는 러시아와 프랑스에서 접한 순수 예술 작품과 작가들을 모두 흡수해서 상업에 서슴치 않고 적용시키는 파스티슈(Pastiche)의 대가답게 우리의 시도 또한 아마도 환영해 줄 것이다. ‘충격’일 정도로 멋지기만 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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