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은 특별한 아이돌 그룹

20160601_feature_01
아이돌(Idol)의 사전적 의미는 ‘우상’이지만, 현재 한국 대중음악계에서는 보통 기획사에 의해 만들어진 뮤지션을 일컫는다. 이들은 주로 10대 후반, 20대 초, 중반의 연령대로, 거의 모든 아이돌은 그룹으로 활동한다. 팬들의 핵심 연령층 역시 어리다. 현재 대한민국, 그리고 아시아 지역을 넘어 전 세계를 누비는 아이돌 그룹은 21세기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가장 큰 소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이돌 가수의 인기가 높아지자 새로운 시대의 아이돌 스타를 꿈꾸는 이들 역시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다. 넘쳐나는 샤방한 아이돌 사이에서 특별한 콘셉트로 틈새시장을 공략한 아이돌 그룹 5팀을 선정했다.

 

1. Babymetal

장르: Kawaii Metal
국가: 일본

베이비메탈(Babymetal)은 3인조로 구성된 일본 아이돌 그룹이다. 그룹명에서부터 바로 느낄 수 있듯, 베이비메탈은 메탈(Metal)을 기반으로 그녀들의 귀여운 목소리를 결합해 ‘김치 얹은 패스츄리’ 같은 사운드를 들려준다. 이들은 카미(Kami) 밴드라는 메탈 밴드와 함께 활동을 하며 사운드 양극화는 물론, 비주얼의 양극화마저 동시에 선보인다. 2011년 공개한 싱글 “ド・キ・ド・キ モーニング -(도키도키 모닝)”이 유튜브에서 100만 조회 수를 1년 만에 달성하는 쾌거를 이룩한다. 평균 나이가 12살이던 2012년 당시 베이비메탈은 일본 섬머소닉 페스티벌과 그다음해인 2013년, 세계적인 메탈 페스티벌 라우드파크(Loud Park)에 초청받아 공연한 바 있다. 2014년 발매한 셀프 타이틀 앨범은 일본에서 발매 첫 주 37,000장을 팔았으며, 오리콘 차트에 4위로 데뷔한다. 그 후 이들은 유럽 거대 뮤직 페스티벌을 돌며 인기를 쌓았고, 2016년 현재 런던의 윔블리 아레나(Wembley Arena)를 시작으로 월드 투어를 진행 중. 이에 그치지 않고, 지난 4월 5일 미국의 저명한 토크쇼 ‘The Late Show with Stephen Colbert’에서 모습을 보이며 미국 진출을 알렸다.

 

2. KBG84

장르: ????
국가: 일본

KBG84는 평균나이 84살로 구성된 일본의 노인 아이돌 그룹이다. ‘K’는 이들의 고향인 고하마 섬에서, ‘B’는 할머니를 뜻하는 일본의 단어 ‘바짱’에서, ‘G’는 ‘Group’을 의미한다고. 이들은 다른 일본의 아이돌 그룹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인 멤버 입단식과 졸업식을 거쳐 멤버 교체가 이루어진다. 80세 이상의 노인만 입단 가능, 입단식에서는 웨딩드레스를 입고 기념촬영을 해야 한다. 멤버 수는 총 40명(!)이고, 최고령 멤버는 현재 97세. 당신의 예상과는 달리 KBG84는 일본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3. Rubber Soul

장르: 90’s Hiphop
국가: 한국

러버소울(Rubber Soul)은 2015년에 데뷔한 한국 여성 3인조 아이돌 힙합그룹이다. 이들의 옷차림과 음악은 오래전 미국 여성 힙합그룹 TLC를 연상케 한다. 다른 국내 아이돌 그룹과 차별화를 꾀한 그룹으로, “Life”라는 트랙이 꽤 주목을 받았으나 2016년 6월 현재, 러버소울에 관련된 소식은 끊긴 상태. 90년대 힙합 사운드로 가요계에 등장했다는 점과 패션도 발맞춰 과거로 회귀한 부분에서 열심히 공들인 엔터테인먼트의 요소가 느껴져 지금의 공백이 아쉬울 따름.

 

4. Ladybaby

장르: Kawaii Metal
국가: 일본

베이비메탈의 큰 성공 덕분일까. 카와이 메탈을 전면에 내세운 또 다른 그룹이 등장했다. 이름하여 레이디베이비(Ladybaby), 이들은 2015년 7월에 데뷔한 신예 그룹이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했던가. 2명의 일본 소녀와 1명의 호주 레슬러(!)로 구성된 레이디베이비는 확실히 베이비메탈보다 한 단계 진화한 것 같다. 아무래도 이 호주 출신 멤버인 레이디비어드(Ladybeard)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2006년 호주에서 홍콩으로 건너가 스턴트 관련 직종에 종사하며 쿵후 배우를 꿈꿨다. 실제로 레이디비어드는 여성의 옷을 입는 걸 즐겼고, 홍콩에서 여성복을 입은 프로레슬러로 활동하며 큰 인기를 끈다. 2013년, 그의 특이한 캐릭터를 더욱 사랑해줄 사람들이 많은 일본에 건너간 이후로는 2명의 소녀와 함께 레이디베이비를 결성해 2015년 “Nippon Manju”라는 싱글을 발매한다. 이 곡은 공개 이틀 만에 유튜브 100만 조회를 기록, 단숨에 화제의 그룹이 되었다.

 

5. 모란봉악단

장르: ???
국가: 북한

아이돌이라 부르기 모호하지만, 북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가장 아이돌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 그룹이다. 모란봉악단은 2012년 창단된 북한 밴드로 기본편성은 11명. 피아노, 일렉트릭/어쿠스틱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 전자 드럼이 한 명씩 있고, 신디사이저 두 명, 일렉트릭 바이올린 두 명, 일렉트릭 비올라와 일렉트릭 첼로가 각각 한 명씩 기본편성을 이룬다. 또한, 때에 따라 색소폰 주자, 여성 중창단, 여성 독창가수들이 추가된다고 한다. 중국 노래와 영화 “록키” 메인 주제곡, 월드 디즈니 노래를 연주하기도 하며 영어 가사의 경우 한국으로 번안해서 부른다. 모란봉악단의 라이브 실황을 가장 잘 담은 “단숨에”를 감상해 본다면 어떠한 그룹인지 쉽사리 파악될 것이다. 이 영상의 백미라 한다면 3분 20초에 뒤 스크린에 로켓 발사가 되는 장면. 공연장의 흥이 폭발하는 장면이라고도 할 수 있다.

 

Jangstersf
VISLA의 파운더이자 디렉터. 간단한 글을 기고하며 VISLA의 전반적인 운영에 관여한다.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