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This! 인스타그램 속 모방 이미지를 고발하는 계정 @Insta Repeat’

인스타그램 속 친구들의 셀카를 구경하다, 문득 구도와 느낌이 죄다 비슷하다고 느낀 적이 있는지? 데자뷔가 아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하지만, 인스타그램의 이미지 홍수 속 민망할 정도로 소재, 구도, 색감 등이 유사한 사진을 발견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누구나 느꼈을 이 자연스러운 모방의 전통에 반기를 든 계정이 바로 인스타 리핏(@Insta_Repeat)이다.

인스타 리핏은 인스타그램 내 시각적으로 유사한 이미지들을 콜라주 형식으로 모아 게시하는 계정이다. 프로필에 적힌 ‘데자뷔 바이브. 방황하라. 배회하라. 그리고 복제하라(Déjà Vu Vibes 🌲 Wander. Roam. Replicate)’는 냉소적인 문구대로, 하나의 사진을 이루는 콜라주는 신기할 정도로 유사한 이미지로 모여있다. 흥미로운, 혹은 불편한 점은 계정의 운영자가 이미지 촬영자들을 콜라주에 일일이 다 태그한다는 점인데, 갑작스러운 태그에 당황한 촬영자들과 인스타그램 유저가 댓글란에서 벌이는 모방과 창조에 대한 갑론을박이 굉장히 볼만하다.

알래스카에 거주하는 27세의 예술가로 알려진 익명의 계정 운영자는 모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인스타그램 사진’이라는 좁은 장르를 통해 미디어 창작가들 사이에 만연한 모방의 전통을 꼬집기 원한다고 밝혔다. 어느새 9만 팔로워를 넘긴 이 계정이 인스타그램 풍속도를 바꿀 수 있을지. 혹시 내 사진과 비슷한 사진도 있는지 걱정된다면, 아래의 링크를 타고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Insta Repeat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