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코어 신에 유행하는 테스트 프레스 바이닐 판매

경찰의 폭력 행사로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가 사망하자 미국 안팎에서 경찰 폭력(Police Brutality)을 반대하는 시위와 함께 ‘Black Lives Matter’를 외치며 사회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위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인명피해, 현장 체포로 인한 보석금 지불, 공공재 시설 파손 등과 같이 자금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 동반된 나머지 긴급 모금(Bail Fund)에 관한 플랫폼이 다수 생겨났고 이를 지원하는 음악가들의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유난히 미국의 하드코어 펑크 신(Scene)에는 평소 공연기획을 하며 사회적 기부를 위한 모금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지금은 어느 때보다 더 활발하다. 다수의 밴드가 특별판 머천다이즈를 제작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해외 힙합을 소개하는 모 SNS계정에 소개되어 화제가 된 로스앤젤레스 밴드 데어(Dare)가 80년대 스트레이트 엣지 밴드 브라더후드(Brotherhood)를 인용한 특별한 티셔츠를 제작해 눈길을 끌었다. 현재 푸 파이터즈(Foo Fighters)와 90년대 대표적 이모(Emo) 레이블인 서브 팝(Sub Pop) 소속 밴드 서니 데이 리얼 에스테이트(Sunny Day Real Estate)의 베이시스트인 네이트 멘델(Nate Mendel)이 활동한 브라더후드는 1989년에 [No Tolerance For Ignorance]라는 EP 앨범의 커버 디자인을 밴드 데어가 이번에 제작했다. 브라더후드가 활동할 당시 ‘Fuck Racism’ 문구가 들어간 셔츠를 따로 제작한 적이 있지만 앨범 커버가 들어간 셔츠를 제작한 건 데어가 처음.

이 밖에도 특별한 머천다이즈를 준비하는 밴드가 많지만, 티셔츠 같은 의류말고도 희소 가치가 있는 앨범 판매에 집중하는 현상이 생겨나고 있다. 그들이 앨범을 발매하기 직전 음반 공장에서 받는 테스트 프레스 바이닐(Test Press Vinyl)이 그것인데 바이닐 콜렉터들에게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멜로딕 펑크, 슈게이징 스타일의 밴드와 래퍼 위카 페이즈 스프링스 이터널(Wicca Phase Springs Eternal)이 소속된 런 포 커버 레코드(Run for Cover Records)가 테스트 프레스 앨범을 추첨판매하는 것은 물론, 밴드나 개인이 소장한 앨범을 이베이(eBay)에 등록해 경매형식으로 판매하는 모습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사실상 시장이 작은 하드코어 신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비싸게 팔리는 바이닐은 존재했다. 1989년에 발매한 밴드 저지(Judge)의 [Chung King Can Suck It] LP는 무려 약 6천 달러에 팔리기도 하였는데, 당시 런 디엠씨(Run-DMC), 비스티 보이즈(Beastie Boys), 엘엘 쿨 제이(LL Cool J)와 같은 스튜디오에서 녹음했고 110장의 제한된 수량으로 판매되었기 때문이라 한다. 그러니 언더그라운드 형태의 하드코어 신 안에서도 희소성이 있는 앨범이라면 콜렉터들에게 비싸게 팔리는 형국.

긴급 모금을 마련하기 위해 내놓은 테스트 프레스 앨범들은 주로 2010년대 전후로 생겨난 밴드 위주로 발매되고 있는데 일정 기간을 두고 경매 형식으로 진행 중. 이 와중에 빌보드에 이름을 올린 적 있거나 힙합 및 전자음악 신에 알려진 밴드들도 테스트 프레스 앨범을 내놓고 있다. 밴드 턴스타일(Turnstile), 코드 오렌지(Code Orange), 에브리 타임 아이 다이(Every Time I Die), 베인(Vein)은 동시에 각자의 테스트 프레스 바이닐을 내놓고 추첨 형식으로 당첨자를 가려내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앨범 판매로 생긴 수익은 미국 전역 39개 도시의 긴급 모금 재단으로 분배되어 전달하게 되고 밴드들이 판매할 앨범들은 아래와 같다.

CODE ORANGE – “UNDERNEATH” and “FOREVER” Test Presses
TURNSTILE – “TIME & SPACE” Test Press
EVERY TIME I DIE – Limited SALEM 7″
VEIN – “ERRORZONE” Test Press

Test Press Vinyl 추첨 링크
Turnstile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Code Orange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Every Time I Die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Vein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