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rghain에서 펼쳐지는 Ian Cheng의 전시 “Life After Bob”

뉴욕 출신의 예술가 이안 쳉(Ian Cheng)이 베억하인(Berghain)에 입성했다. 이안 쳉은 게임 엔진 유니티(Unity)를 활용한 라이브 시뮬레이션으로 작품 활동을 이어왔으며, 밴드 라이어스(Liars)의 “Brats” 뮤직비디오와 올해 초 리움미술관에서 선보인 개인전 ‘이안 쳉: 세계건설(Ian Cheng: Worlding)’로 국내에서도 주목받았다.

이번 “Life After BOB”은 이안 쳉의 주요 작품인 ‘사절(Emissary)’ 3부작 중 마지막에 해당하는 애니메이션 “Life After BOB: The Chalice Study”을 기반으로 기획되었다. 인간의 의식을 닮은 AI “BOB(Bag Of Beliefs)”이 주인공 찰리스(Charlice)에 이식되어 순간마다 최적의 인생 경로를 시뮬레이션하며 선택을 유도하는 내용이다. “인공지능이 나보다 내 삶을 더 잘 살아낼 수 있다면?”이라는 질문으로 급격한 기술 혁신의 시대 속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Life After BOB”은 한국에선 애니메이션과 인터랙티브 전시로 구성되었다. 베억하인 할레(Halle am Berghain)에선 베를린 기반의 아트 파운데이션 LAS(Light Art Space)와의 협업을 통해 더 큰 규모의 인터랙티브 전시로 기획되었다. 할레의 웅장함과 LAS 특유의 빛을 활용한 강렬한 연출이 “Life Of BOB”의 세계를 한층 더 몰입감 있게 구현했다고. 해당 전시는 오는 11월 6일까지 이어진다.

Berghain 공식 웹사이트
LAS 공식 웹사이트
“Life Of BOB”이 포함된 ‘이안 쳉: 세계건설’ 아티스트 토크(한국어 자막)


이미지 출처 | LAS

RECOMMENDED POST